동해안 굿의 장단 분류

동해안 굿 - 푸너리춤의 반주장단인 푸너리
동해안 굿 - 푸너리춤의 반주장단인 푸너리

동해안의 대표적인 장단인 푸너리장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해안의 굿장단은 크게 춤반주 장단과 무가반주 장단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동해안 굿의 춤반주 장단은 타악기합주로만 연주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반면, 무가반주 장단은 장구만으로 반주하는 무가와 타악기합주가 교대하는 형태가 주를 이룹니다.

푸너리장단의 의미와 기능

대표적인 춤반주 장단인 푸너리 장단은 '풀다'(sanctify)라는 의미를 가진 장단입니다. 악사들은 푸너리장단을 통해 굿당을 정화(purify)하고 본격적인 굿이 시작되기 전 손을 풀기도 합니다. 연주가 시작되면, 무녀는 한 손에는 부채를 들고 또 한 손에는 수건을 들고 푸너리춤을 춥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굿거리의 시작을 여는 푸너리장단은 푸너리춤의 반주장단입니다. 푸너리장단과 같이, 동해안의 굿의 춤반주 장단은 타악합주로만 연주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푸너리장단의 구조

동해안의 굿장단은 여러 장(chapter)으로 이루어진 장단들이 많습니다. 푸너리장단 또한 총 3장으로 이루어진 장단인데요. 징은 장단의 첫머리에 한 번만 열고 칩니다. 푸너리장단은 1장에서 3장으로 진행되며 그 주기(cycle)가 반씩 줄어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푸너리1장은 8/4박자, 푸너리2장은 4/4박자, 푸너리3장은 2/4박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8/4박자 장단인 푸너리1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푸너리 1장

푸너리1장의 시작 장단인 내드름 장단은 징을 서너 번 정도 연주합니다. 이후, 두 번째 장단부터는 장단의 첫머리에만 징을 한 번씩 연주합니다. 다음은 푸너리1장의 장구 연주입니다.

푸너리 2장

다음은 푸너리2장을 살펴보겠습니다. 푸너리2장은 푸너리1장에 비해 그 주기가 반으로 줄어든 4/4박자 장단입니다. 역시 징의 위치에 유의하며, 장단의 주기를 익혀봅시다.

푸너리 3장

마지막으로 푸너리3장입니다. 푸너리3장은 푸너리2장에 비해 그 주기가 반으로 줄어든 2/4박자 장단입니다. 푸너리3장은 푸너리2장과 거의 동일한 리듬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푸너리2장과 푸너리3장은 징의 주기에서 그 차이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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