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굿의 특징
'동해안의 굿과 장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해안 지역의 굿은 다른 지역에 비해 장단이 매우 발달한 것이 특징입니다. 동해안의 악사들은 장구, 징, 꽹과리, 바라 등의 타악기로 무녀의 무가와 춤을 반주합니다. 동해안의 굿음악은 대를 이어 전해지며, 무녀와 악사들은 오랜 학습 기간을 거쳐 방대한 양의 무가와 복잡한 장단들을 익힙니다.
동해안 굿의 전승과 예술성
동해안 지역의 무녀인 '지모'와 악사인 '산이'는 부부인 경우가 많으며, 이 둘을 합쳐 '지모산이'라고 부릅니다. '산이' 또는 '양중',' 화랭이' 등으로 불리는 동해안의 악사들은 타악기를 가장 잘 다루는 집단으로 유명합니다. 대를 이어 굿을 하는 세습무 악사인 '산이'들은 복잡하고 화려한 변주 리듬들을 자유로이 구사합니다. 또한 '구구덩'과 '자브랑갱' 같은 동해안 굿에서만 사용되는 고유의 연주법이 이들 집단을 통해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동해안 굿의 장단
동해안의 굿 장단은 주기(cycle)가 길며, 여러 장(chapter)으로 구성된 장단이 많은 것이 그 특징입니다. 동해안의 장단은 크게 춤반주(dancing accompaniment) 장단과 무가반주(shaman song accompaniment) 장단으로 나누어집니다. 동해안의 악사들은 오랜 학습 기간과 많은 현장경험을 통해 복잡한 구조의 장단과 다채로운 변주리듬들을 익힙니다.
춤반주 장단
동해안의 대표적인 춤반주 장단은 푸너리, 거무장, 배기장, 동살풀이 등이 있습니다. 이 장단들의 쓰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푸너리 장단은 굿당을 정화하고 각 굿거리의 시작을 여는 춤인 푸너리춤의 반주장단입니다. 다음으로, 거무장 장단은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굿의 후반부에 신을 즐겁게 하기 위해 추는 춤인 거무장춤의 반주장단입니다. 배기장 장단은 빠르고 역동적이며, 연희성이 짙은 초롱등노래굿의 지전춤의 반주장단입니다. 동살풀이 장단은 무가반주와 춤반주에 모두 쓰이며 춤을 반주할 경우, 예술성이 짙은 오구굿의 신태집춤의 반주장단으로 사용됩니다. 동해안의 무가는 풍부한 사설과 세련되고 다채로운 노래들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지모'로 불리는 동해안의 무녀들은 복잡한 동해안의 굿장단 위에 무가를 자유로이 부르기 위해 오랜 수련기간을 거칩니다.
무가반주 장단
동해안의 대표적인 무가반주 장단으로는 청보장단, 제마수장단, 동살풀이장단이 대표적입니다. 대부분의 동해안굿의 무가는 청보장단으로 불리며, 긴 이야기 형식의 굿은 제마수장단으로 반주합니다. 간단한 굿의 경우, 동살풀이장단으로 반주합니다.
동해안 굿의 춤
동해안의 굿춤은 예술무와 의식무(ceremonial dance)로 나뉩니다. 동해안 굿의 대표적인 예술무로는 거무장춤을 들 수 있는데요. 이 거무장춤은 각 굿거리의 후반부에 무녀가 모셔온 신을 즐겁게 하기 위해 추는 춤으로 무녀는 화려한 장단 위에 갖은 기예를 선보입니다. 대표적인 동해안의 의식무는 풍어(good haul)를 상징하는 마리무관입니다. 어물(dried fish)을 들고 추는 마리무관은 보통 예술무의 후반부에 이어서 추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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