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무장 장단의 의미와 기능
동해안의 대표적인 춤반주 장단인 거무장장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해안 굿의 춤반주 장단은 타악기합주로만 연주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거무장장단 역시 타악합주로 연주되는 장단입니다. 거무장장단은 느리게 시작하여 무녀의 춤이 빨라지면 다음 장(chapter)으로 넘어갑니다. 동해안 굿에서 '거무'는 '춤추다'(dance)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따라서, 거무장은 춤반주 장단을 뜻합니다. 각 굿거리에서 무녀는 긴 무가를 부른 뒤, 모셔온 신을 즐겁게 하기 위한 춤을 춥니다. 이때, 무녀는 긴 시간에 걸쳐 예술적인 춤을 추는데, 한 손에 수건을 들고 복잡하고 화려한 장단 위에 온갖 기예를 선보입니다. 느린 장단에서 시작하여 장단이 빨라지면 무녀는 빠르고 역동적인 동작을 반복하며 굿판의 흥을 최고조로 끌어올립니다.
거무장 장단의 구조
거무장장단은 다른 동해안의 굿장단과 마찬가지로 여러 장(chapter)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거무장장단은 저번 시간에 살펴본 푸너리장단과 같이 총 3장으로 이루어진 장단입니다. 징은 장단의 처음에만 한 번 열고 칩니다. 거무장1장은 12/4박자 장단으로 민속음악에서 사용되는 중모리와 같은 길이의 장단이며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거무장2장은 12/8박자의 장단이며 민속음악에서 사용되는 굿거리장단과 같은 길이의 장단입니다. 거무장3장은 빠른 12/8박자 장단으로 자진모리와 동일한 길이의 장단입니다.
거무장 1장
12/4박자 장단인 거무장1장의 장구 연주입니다. 푸너리1장과 같이 시작 장단인 내드름 장단에는 징을 첫머리에 세 번 정도 연주합니다. 두 번째 장단부터는 장단의 첫머리에만 한 번씩 징을 칩니다. 징의 위치에 유의하며 장단의 주기를 익혀봅시다.
거무장 2장
다음은 거무장2장의 장구 연주입니다. 거무장2장은 거무장1장의 한 박의 단위가 반으로 줄어든 12/8박자 장단입니다. 굿거리장단과 동일한 길이의 장단으로 징의 위치에 유의하며 장단의 주기를 익혀봅시다.
거무장 3장
마지막은 거무장3장의 장구 연주입니다. 거무장3장은 빠른 12/8박자 장단으로 자진모리장단과 그 주기가 같습니다. 빨라지면 동일한 리듬을 강하게 여러 번 반복하여 흥을 돋웁니다. 징의 주기에 유의하며 장단의 주기를 익혀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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