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마수 장단의 구조와 쓰임
'동해안 굿의 무가반주 장단'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가반주 장단인 제마수장단입니다. 동해안의 대표적인 무가반주 장단 중 하나인 제마수장단은 긴 이야기 형식의 서사무가(Shamam Epic) 반주에 사용됩니다. 별신굿의 큰 굿거리인 세존굿, 심청굿, 손님굿, 제면굿과 오구굿의 굿거리인 발원굿 무가가 제마수장단 위에 불려집니다. 제마수장단으로 불리는 무가들은 신이 되는 과정 또는 신의 내력을 풀어내거나 심청전과 당금애기풀이 바리데기풀이 등과 같은 설화를 노래합니다. 제마수장단은 총 3장(chapter) 구성의 장단입니다. 제마수 1장은 무가 6박과 바라지 6박이 교대하는 형태입니다. 제마수 2장 역시, 무가 6박과 바라지 6박이 교대하다가 무가를 12박 장단에 계속해서 이어 부르는 형태입니다. 제마수 3장은 ♩.+♩.박의 무가와 바라지소리가 교대합니다.
제마수 1장
총 3장 구성의 제마수장단 중 제마수1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마수 1장은 한 박이 ♩.+♩.+♩(3+3+2)로 무가 6박과 악사의 바라지 6박이 교대합니다. 긴 이야기의 전달에 적합하지 않아 현재 제마수 1장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마수 2장
제마수 2장과 제마수 3장의 경우, 원활한 이야기 전달을 위해 대부분의 연주가 장구와 징 반주만으로 이루어집니다. 제마수2장은 무가 6박과 바라지 6박이 교대하는 형태의 장단입니다. 제마수장단으로 반주하는 굿거리의 무가 대부분이 제마수2장 위에 불립니다. 현재는 무가를 12박 장단 위에 계속해서 이어 부르는 형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마수 3장
제마수 3장은 ♩.+♩.박의 무가와 바라지소리가 교대하는 형태입니다. 청보 5장과 비슷하나 무가와 바라지가 주고받는 단위가 절반으로 줄어든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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